마녀 (The Witch : Part 1. The Subversion, 2018)
감독 : 박훈정
출연 : 김다미, 조민수, 박희순, 최우식, 고민시 등
정체를 숨긴 의문의 소녀, 자윤
아이들의 유전자를 조작하여 실험을 하고 있던 시설에서 실험하고 있던 아이들을 처분하기로 한다. 이곳의 담당자인 닥터 백은 도망친 아이가 있다는 말에 아이들을 감시하는 일을 하는 미스터 최를 타박한다. 아이는 자신들을 쫓는 무리들을 피해 도망치다가 어느 목장에 다다르게 되고 상처투성이가 된 채 쓰러지고 만다. 목장의 주인이자 유명 건축가인 구 선생에게 구해진 아이는 기억을 모두 잃은 상태였다. 외로웠던 구 선생 부부는 아이를 친자식처럼 기르게 된다. 그로부터 10년이 지나고 아이는 구자윤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었다. 너무나 밝고 바르게 자란 자윤은 부모님은 물론 자윤을 아는 모든 사람들이 사랑하는 소녀였다. 하지만 소 값이 폭락하고 자윤의 어머니까지 치매에 걸리며 자윤의 집은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그리고 자윤 역시 알 수 없는 두통으로 인해 많이 괴로워한다.
그때 친구인 명희가 거액의 상금이 걸린 오디션이 열리는 것을 알려주고 자윤은 상금을 얻기 위해 오디션에 참가한다. 자윤은 오디션에서 본인의 개인기로 마술 비슷한 것을 할 줄 안다면서 자신의 개인기를 보여주는데 굉장한 호응을 얻으며 무사히 예선에 통과하게 된다. 그러나 TV를 통해 이런 자윤의 모습을 본 구 선생 부부는 기뻐하는 모습 대신 걱정과 우려를 한다. 자윤 역시 그런 부모님의 눈치를 보지만 목표한 것을 이루기 위해 본선 오디션에 참가한다.
본선 오디션을 보기 위해 친구 명희와 함께 기차를 타고 서울로 향하는데 명희가 준비한 삶은 계란과 사이다를 간식으로 먹는다. 이때 자윤이 삶은 계란을 먹는 장면은 너무나 유명한 장면 중 하나이다. 간식을 먹으며 그 나이대의 여학생답게 수다를 나누며 가고 있는데 그런 자윤과 명희를 보고 있던 맞은편의 남자가 웃음을 터트린다. 발끈하던 명희는 남자의 얼굴을 보고 금세 화가 누그러져 자윤에게 아는 사람이냐 묻고 자윤은 모르는 사람이라며 고개를 젓는다. 그러자 맞은편의 남자, 일명 귀공자는 매우 어이없어하며 정말 나를 모르냐 묻는다. 자윤은 잔뜩 겁에 질린 채 정말 모른다고 하고 귀공자는 자윤의 뺨을 내려치려 한다. 다행히 자윤의 뺨에 닿기 바로 직전에 손이 멈췄는데 갑작스러운 상황에 놀란 자윤은 눈물을 뚝뚝 흘린다.
마녀를 찾는 사람들
화가 난 명희가 사람들을 부르자 귀공자는 자윤에게 또 보자는 말과 함께 자리를 피한다. 오디션 시간이 늦은 자윤과 명희는 다행히 자윤의 순서 전에 도착하여 본선 오디션을 보게되고 자윤은 본선 오디션에도 합격한다. 뛰어난 노래실력과 마법과 같은 개인기로 자윤은 큰 인기를 얻게 되고 불행히도 닥터 백과 미스터 최 역시 자윤이 출연한 영상을 보게 된다. 닥터 백과 미스터 최는 자윤이 예전에 시설에서 도망친 아이임을 확신한다. 유전자 조작으로 만들어진 아이들의 문제는 생명을 유지하는 것이 힘들다는 것인데 자윤은 그 평균보다 훨씬 더 오래 살아있는 상태였다. 그 때문에 닥터 백은 자윤을 더 욕심내게 되었고 자윤을 데려오기 위해 귀공자와 몇 명의 아이들을 보낸다. 오디션을 마치고 기차를 타고 돌아와 집으로 가는 버스를 기다리는 자윤 앞에 나타난 귀공자와 일행들은 자윤의 부모님을 언급한 뒤 사라진다.
불길한 예감에 자윤은 명희에게 연락하고 명희는 경찰인 아버지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자윤 역시 급하게 집으로 향했고 다행히 구 선생과 명희의 아버지는 무사했다. 그 시각 귀공자와 일행들은 예전 시설의 원장을 찾아가 원장과 그 가족을 살해한다. 그리고 닥터 백과 시설의 관리자였던 이 수석은 미스터 최에게 연구의 성공을 위해 자윤이 필요하며 특히 자윤의 뇌만큼은 확보해야 한다고 명령한다. 아이들과 똑같이 유전자 시설에게 탄생한 미스터 최는 부작용으로 괴사하고 있는 자신의 몸을 위해서라도 자윤이 필요해진 상황이었다. 그들은 자윤의 집을 습격하게 되었고 명희를 인질로 잡게 된다. 습격을 당한 상태에서도 그저 살려달라고 빌기만 했던 자윤은 그제야 자신의 정체를 드러낸다.
마녀의 계획
자신 역시 부작용으로 죽어가고 있음을 알았던 자윤은 계획을 세운다. 일부러 매체에 자신을 노출시켜서 시설 관계자들이 자신의 정체를 알아채게 만드는 것이었다. 자윤은 그들을 찾기 힘들었기에 오히려 그들이 자윤을 찾아오게 만든 것이었다.자윤의 계획대로 자윤을 찾아온 무리들과 함께 시설로 가게 된 자윤은 엄청난 힘으로 그들을 제압하기 시작한다. 시설의 생각보다 엄청난 힘을 숨기고 있던 자윤은 손쉽게 시설을 장악하고 자신의 목숨을 유지시켜줄 약물을 얻게 된다. 그러나 약물은 그저 조금 더 유지시켜 줄 수 있을 뿐 근본적인 해결은 되지 못했다. 자윤은 살기 위해서, 그렇게 살아서 다시 부모님께 돌아오기 위해서 더욱 깊이 시설의 정체에 대해 찾아 떠난다.